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[Socket] 소켓 통신의 흐름

CS구멍/네트워크🕊

by :Eundms 2024. 2. 23. 13:11

본문

https://recipes4dev.tistory.com/153


 

클라이언트 소켓

[1] 소켓 생성(Create)

[2] 연결 요청 (Connect)

[3] 송수신(Send/Recv)

[4] 닫음(Close)

 

서버 소켓

[1] 소켓 생성(Create)

[2] 서버가 사용할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생성한 소켓에 결합(Bind)

[3]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수신되는지 리슨(Listen)

[4] 요청을 받아들여(Accept) 데이터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

-> 새로운 소켓을 통해 연결이 수립 (ESTABLISHED)되면, 

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를 

[5] 송수신(Send/Recv)

[6] 데이터 송수신이 완료되면 소켓을 닫음(Close)

 

 

 


https://recipes4dev.tistory.com/153

 

소켓 프로그래밍. (Socket Programming)

1. 소켓(Socket) 만약 네트워크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, 사용자(User)의 관점이 아닌, 개발자(Developer)의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다뤄본 경험이 있다면, "소켓(Socket)"이라는 용어가 아주 낯설

recipes4dev.tistory.com

 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