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] 소켓 생성(Create)
[2] 연결 요청 (Connect)
[3] 송수신(Send/Recv)
[4] 닫음(Close)
[1] 소켓 생성(Create)
[2] 서버가 사용할 IP주소와 포트 번호를 생성한 소켓에 결합(Bind)
[3]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 요청이 수신되는지 리슨(Listen)
[4] 요청을 받아들여(Accept) 데이터 통신을 위한 소켓을 생성
-> 새로운 소켓을 통해 연결이 수립 (ESTABLISHED)되면,
클라이언트와 마찬가지로 데이터를
[5] 송수신(Send/Recv)
[6] 데이터 송수신이 완료되면 소켓을 닫음(Close)
https://recipes4dev.tistory.com/153
소켓 프로그래밍. (Socket Programming)
1. 소켓(Socket) 만약 네트워크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, 사용자(User)의 관점이 아닌, 개발자(Developer)의 관점에서 네트워크를 다뤄본 경험이 있다면, "소켓(Socket)"이라는 용어가 아주 낯설
recipes4dev.tistory.com
[IT엔지니어를 위한 네트워크 입문] 4장. 스위치 (0) | 2024.06.23 |
---|---|
[IT엔지니어를 위한 네트워크 입문] 3장. 네트워크 통신하기 (0) | 2024.06.23 |
[TCP/IP] TCP에 대해 알아보자 (+UDP와 비교) (0) | 2024.02.17 |
[TCP/IP] IP에 대해 알아보자 (0) | 2024.02.17 |
[네트워크] 웹소켓 (0) | 2024.01.02 |